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알림마당

생명을 살리는 한국교통방송

주요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돌입...정부 비상수송대책 마련

2021/11/25 11:43
화물연대가 내년 말 종료되는 안전운임제 연장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정부는 물류 차질을 우려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예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오늘 0시부터 모레(27일)까지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서울과 경기, 전남과 부산 등 전국 15개 거점에서 출정식을 열고 화물 컨테이너 기지와 물류 창고 등을 봉쇄하는 방식으로 정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입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가 내년에 종료되지 않도록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운임인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안전운임제는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적용하는 3년 일몰제로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또 기름값 등이 오른 만큼 운임을 인상하고 산재보험을 전면적용하는 한편 지입제를 폐지해 달라고 주장합니다.

정부는 이번 총파업으로 발생할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 화물연대와 계속 대화를 시도하는 동시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비상수송대책에 나섰습니다.

다만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전체 사업용 화물차의 5%인 약 2만2천대라는 점에서 파업으로 인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티비엔 뉴스 이예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