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알림마당

생명을 살리는 한국교통방송

주요뉴스

중고차 구매전 해당 매물 평균가 확인

2021/07/22 12:23
코로나 여파로 신차와 수입차의 공급이 지연되면서 중고차를 찾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허위매물 같은 피해도 끊이지 않는데요. 앞으로는 해당 차종, 비슷 연식의 중고차 평균 매매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예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
지난해 거래된 중고차는 약 258만대. 신차의 1.3배 수준입니다.

거래가 많은 만큼 관련 피해도 끊이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조사결과 올해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2천 200여명 가운데 31%가 중고차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허위 매물이 사기 유형의 38%를 차지했습니다.

실제로 경기도가 수도권 지역에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위 중고차 매매 사이트 30여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더니 90% 이상이 허위매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중고차 허위 매물이나 미끼 매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온라인으로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동차 민원 온라인 포털에 중고차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과 연식이 동일한 차량의 과거 1년 등록 건수, 평균 매매금액, 연식별 평균 가액 변화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컷////

그동안은 중고차 매매 플랫폼 업체와 정보를 연계해 모델별로 시세 편차가 큰 데다 데이터의 신뢰도를 보증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따라 자동차 양도 증명서에 기재된 동일차종의 실제 매도·매수 금액의 평균 가격을 분석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선했습니다.

티비엔 뉴스 이예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