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알림마당

생명을 살리는 한국교통방송

주요뉴스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이 도심 피해자...제한속도 낮추기 나서

2017/06/27 14:18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의 절반이 도심 교통사고 피해자입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30∼50㎞로 낮출 계획입니다. 이예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
최근 5년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가운데 도심에서 일어난 사고는 71.9%에 달합니다.

또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의 절반에 달하는 48.6%는 도심 교통사고 피해자입니다.

정부는 이런 도심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경찰,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제한속도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연구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확률은 차량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도심부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낮추면 사망확률이 87% 가량 감소했습니다.

시속 50km로 달리다가 충돌 사고가 나면,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부딪히는 속도가 시속 30km 이하로 떨어져서 사망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도심에서는 시속 50㎞ 이하, 보행자가 많은 생활도로 등에서는 시속 30㎞로 속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독일 등에서는 도심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조정한 뒤 교통사고·사망자가 20∼40%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국 가운데 도심 제한속도를 시속 60㎞로 운영하는 나라는 일본과 우리나라뿐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속도 하향 50-30 세미나''를 전국 10개 도시를 돌며 개최합니다.

지난해 서울 등 광역시에서 세미나를 진행한데 이어 내일 제주를 시작으로 9월까지 수원, 고양, 천안, 전주, 창원 등 10개 주요 도시에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세미나 이후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광역시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도시 제한속도 하향 정책 추진방향과 효과, 해외사례, 주민 설문조사 결과 등을 소개하며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섭니다.

티비엔 뉴스 이예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