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 홈으로
  • > 청취자마당
  • > 교통시설불편제보
교통시설불편제보
제목 자동차 방향지시등 켜기 운동 요청
작성자 서동욱 작성일 2019-08-06 10:48:05
지역 본부 처리상황 처리중
처리일 처리부서 본부 교통방송 - 교통정보국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내용 안녕하세요~!



도로운전에 대한 깜빡이 켜기의 기본적인 에티켓에 대해 캠페인 또는 독려를 해줄 것을 건의합니다.



요즘 도로 운전을 하다보면 깜빡이를 켜는 차들이 눈에 찾아보기 힘듭니다. 방향지시등은 도로교통법 규정대로 의무이며 이를 이행안할 경우 과태료(3만원)를 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할 경우나 우회전을 할 경우 거의 깜빡이를 켜지 않습니다. 마치 좌회전 차선에 화살표로 좌회전 방향이 지시되어 있으니 깜빡이를 켤 필요가 없다고 느끼거나 깜빡이를 켜면 마치 촌스럽게 느껴져서 안켜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단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사례1) 직진, 좌회전 동시신호일 경우 깜빡이를 안켜고 진행을 하면 해당차량이 좌회전을 할 것인지, 직진을 할 것인지를 몰라 판단이 안서게 되어 멈칫하다가 사고가 날 우려가 있습니다.



사례2) 진행을 하다가 신호등 없는 사거리에서 좌회전하려고 서 있을 때 반대편차량이 깜빡이를 켜지 않고 그 사거리에서 우회전 해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대편 차량이 미리 깜빡이를 넣고 오고 있었다면, 진작에 사거리에서 좌회전 해서 들어가서 제 차량 뒤의 차량들이 뒤로 길게 기다릴 필요가 없겠죠. 반대편 차량이 저 멀리서 오면서부터 깜빡이를 미리 켜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 차량이 직진을 하게 될거라고 생각하고 마냥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례3) 이것은 정말 해서는 안될 행동이지만, 앞차량들이 차선을 바꾸면서 깜빡이를 켜지 않는 경우가 있고 이럴 경우는 뒷차량과 보복운전 등 싸움을 일으킬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어느 순간부터 차량들이 주행에 꼭 필요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 위반을 떠나 주위 차량들에 대한 에티켓으로라도 꼭 이행해 줄 것을 권고하는 캠페인 또는 홍보를 요청드립니다.


목록

답변